우버(Uber)가 하는 음식배달 서비스, ‘Uber Eats’ 한국에 상륙

팟빵에서 듣기     |     아이튠즈에서 듣기


말도 많고, 탈도 많은 회사라함은 어떤회사가 떠오르시나요? 많은 회사가 떠오르기는 하지만 저는 최근 구설수에 이리저리 오르내리고있는 우버가 먼저 떠오릅니다. 배짱으로 밀고 나가는 추진력에 감탄해야할지 아니면 국가의 법률위에 앉으려고하는, 그리고 최근에는 성추행 폭로까지… 야유를 보내야할지 아리송하지만, 오늘 소식은 우버가 지난 4월 예고한대로 우버의 음식배달서비스 ‘우버이츠’가 한국에 상륙했다는 소식입니다.

우버이츠는 2015년 캐나다 토론토에서 시작되어 우리나라에는 112번째로 서비스가 제공되는 음식서비스입니다. 우버이츠는 마치 배민라이더스나 심부름센터처럼 너무멀어서 배달이 불가능하거나, 애초에 배달이 불가능한 음식점들의 음식을 배달해주는 배달대행 서비스입니다. 타 서비스들이 오토바이를 이용해서 배달하는 서비스들이 대다수라면 우버이츠는 자전거를 이용해 배달한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유럽을 여행하다보면 심심치 않게 자전거에 우버이츠 로고를 붙이고 다니는 사람들을 볼 수 있엇는데 국내에서도 볼수있게 되었습니다.

우버이츠는 우버의 차량 호출서비스와 동일한 기술을 바탕으로 쉽고 빠르게 택시를 부르듯 음식을 주문할 수 있다고하는데요. 타 서비스들이 음식을 해당 서비스업체에 고용된 사람들이 배달을 한다면 우버이츠는 일반인들이 배송을 한다는 점이 다릅니다. 지난 4월부터 지속적으로 제휴 레스토랑과 제휴 메신저를 모집해 왔습니다.

우버이츠는 배달문화가 성숙하지않은 해외에서는 드라마틱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따라 우버이츠와함께 손을잡은 음식점 사업들도 많다고하는데요. 덕분에 우버이츠는 시드니, 브리스번등 수많은 대도시에도 사업을 확장해낼 수 있었습니다.

우버이츠의 시간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11시까지. 만 18세 이상의 운전면허증을 가지고, 오토바이나 전기자전거 혹은 일반자전거를 가지고있거나 ‘도보배달’이 가능한 누구나 배달 파트너로 지원할 수 있습니다. 우버는 배달중에 발생하는 문제를 배달원에 점수를 매기거나 해당직원을 차단하는등의 방법도 적용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일반인이 자전거로 배달하는것에대한 책임여부,그리고 사고발생시의 책임여부가 여전히 불투명한것도 사실입니다. 이런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우버는 이륜차협회와 협력해 교통안전교육을 실시해 배달원의 안전배달서비스를 도모한다는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하지만 국내에서 성공가능성은 불투명합니다. 일단 우리나라는 배달문화자체가 오래전부터 발달되어있었고, 더불어서 배달이 안되는 음식점이라고 하더라도 배민라이더스, 푸드플라이, 요기요등 배달대행서비스들이 많고, 우버이츠가 주요 배달수단으로 이용할 전기자전거는 법률상 시속 25km미만으로 달려야하기떄문에 배달서비스가 주는 속도점 이점에서 뒤쳐질 수 밖에 없습니다. 또, 해외에서는 ‘우버’라는 이름이 택시 서비스로 많이 알려져 있지만 국내에서는 우버라는 이름자체가 생소하기떄문에 성공가능성은 더욱 불투명합니다.

이런 부분에도불구하고, 우버이츠의 배달료는 마치 우버처럼 수요와 공급에 따라 실시간으로 요금이 정해지는데, 주문지역의 혼잡도에 따라서 유동적으로 금액이 변동됩니다. 미국을 예로들면 평균 4불정도의 배달료를 내고있다고하는데, 국내 배달서비스가 2500원에서 3500원수준의 배달료를 과금하는것에 비하면 오히려 비싸거나 비슷한 수준인 셈이기떄문에 가격경쟁력은 크게 우수한편은 아닙니다. 현재는 강남과 강북 일부지역에서만 서비스가 가능하기때문에 이미 사업영역을 넓혀가고있는 다른 서비스에 비해 큰 장점이 없다는것도 우버이츠의 단점이라고할수 있겠습니다.

우버라는 이름을 알고있는 한국, 서울, 강남의 사용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지, 또 우버를 이용하는 해외사용자들이 한국의 맛을 접하는 새로운 계기가 될 수 있을지 기대해 봅니다. 우버이츠앱은 우버앱과는 별도로 앱스토어와 구글 스토어에서 지금 다운로드받아볼 수 있으며 배달료는 출시기념으로 당분간 무료라고 하니 강남권에 거주하고 계신분들은 ‘자가발전의 정신’답게 체리피커가 되어보시는것이 좋겠습니다.

Comments

comments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